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 Oriented Programming)이란?
문제를 여러 개의객체 단위로 나눠 작업하는 방식을 뜻합니다.
이 방식은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래밍 방식입니다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표적으로는 Java, c#등이 있습니다.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및 장점
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특징은 클래스를 이용해 연관 있는 처리 부분과 데이터 부분을 하나로 묶어 객체를 생성해 사용한다는 점입니다.
장점:
코드 재사용이 용이하다
유지보수가 쉽다
대형 프로젝트에 적합하다.
클래스란?
자바에서 클래스(Class)는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 용합 됩니다.
자바에서는 이러한 설계도(클래스)를 가지고,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됩니다.
* 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과정을 인스턴스화라고 하고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합니다.
Ex)) 붕어빵을 예를 들어 붕어빵 틀이 클래스(Class)이고 이 만들어진 붕어빵을 객체(Object)라고 합니다.
객체 선언
예시))
메소드(Method)란?
자바에서 클래스는 멤버(Member)로 속성을 표현하는 필드(Filed)와 기능을 표현하는 메소드(Method)를 가집니다
그중에서 메소드(Method)란 어떤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.
메소드 예시
void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리턴할 자료형을 void대신에 적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메소드는 이런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출력값
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#7 스레드(Thread)가 무엇인가? (0) | 2022.04.17 |
---|---|
#6 자바 접근 제한자 종류와 차이점 (1) | 2022.04.15 |
#4 자바 배열(ArrayList) (1) | 2022.04.14 |
#3 반복문 (0) | 2022.01.30 |
#2 조건문 (1) | 2022.01.24 |
댓글